♥글모음..

지란지교를 꿈꾸며-유안진[낭송:노계현]

꿈꾸는해바라기 2023. 2. 12. 23:43

 

지란지교를 꿈꾸며....     

유 안 진[노계현 낭송] 

 

저녁을 먹고 나면 허물없이 찾아가 차 한 잔을 마시고 싶다고 말할 수 있는 친구가 있었으면 좋겠다~     

입은 옷을 갈아입지 않고 김치냄새가 좀 나더라도 흉보지 않을 친구가 우리집 가까이에 살았으면 좋겠다~

비오는 오후나 눈 내리는 밤에도 고무신을 끌고 찾아가도 좋을 친구, 밤 늦도록 공허한 마음도

마음놓고 열어볼 수 있고,  악의없이 남의 얘기를 주고받고 나서도 말이날까 걱정되지 않는 친구가,

사람이 자기 아내나 남편, 제 형제나 제 자식하고만  사랑을 나눈다면 어찌 행복해 질 수 있을까,

영원이 없을 수록 영원을 꿈꾸도록 서로 돕는 진실한 친구가 필요하다~

그가 여성이어도 좋고 남성이어도 좋다. 나보다 나이가 많아도 좋고 동갑이거나 적어도 좋다~     

다만 그의 인품이 맑은 강물처럼 조용하고 은근하며, 깊고 신선하며,

예술과 인생을 소중히 여길만큼 성숙한 사람이면 된다~

그는 반드시 잘생길 필요도 없고 수수하나 멋을 알고 중후한 몸가짐을 할 수 있으면 된다~     

때로 약간의 변덕과 신경질을 부려도 그것이 애교로 통할 수 있을 정도면 괜찮고      

나의 변덕과 괜한 흥분에도 적절하게 맞장구 쳐주고 나서 얼마의 시간이 흘러 내가 평온해지거든

부드럽고 세련된 표현으로 충고를 아끼지 않았으면 좋겠다~

나는 많은 사람을 사랑하고 싶지는 않다~ 많은 사람과 사귀기도 원치 않는다~     

나의 일생에 한 두 사람과 끊어지지 않는 아름답고 향기로운 인연으로 죽기까지 지속되길 바란다~

나는 여러나라 여러곳을 여행하면서 끼니와 잠을 아껴 될수록 많은 것을 구경했다~      

그럼에도 지금은 그 많은 구경중에 기막힌 감회로 남은 것은 거의 없다.      

만약 내가 한 두곳 한 두가지만 제대로 감상했더라면 두고두고 되새길 자산이 되었을걸...

 

우정이라 하면 사람들은 관포지교를 말한다~ 그러나 나는 친구를 괴롭히고 싶지 않듯이      

또한 끝없는 인내로 베풀기만 할 재간이 없다~

나는 도닦으며 살기를 바라지 않고 내 친구도 성현같아지기를  바라지는 않는다~     

나는 될수록 정직하게 살고 싶고 내 친구도 재미나 위안을 위해서 그저 제자리서 탄로나는

약간의 거짓말을 하는  재치와 위트를 가졌으면 싶을 뿐이다~

나는 때로 맛있는 걸 내가 더 먹고 싶을 테고 내가 더 예뻐보이기를 바라겠지만,

금방 그 마음을 지울줄도 알 것이다. 때로 나는 얼음풀리는 냇물이나 가을 갈대숲 기러기 울음을

친구보다 더 좋아할 수 있겠으나 결국은 우정을 제일로 여길것이다~

우리는 흰눈속 참대같은 기상을 지녔으나 들꽃처럼 나약할 수 있고, 아첨같은 양보는 싫어하지만

이따금 밑지며 사는 아량도 갖기를 바란다~      

우리는 명성과 권세, 재력을 중시하지도 부러워하지도 경멸하지도 않을 것이며,

그보다는 자기답게 사는 데 더 매력을 느끼려 애쓸 것이다~ 우리가 항상 지혜롭지는 못하더라도

자기의 곤란을 벗어나기 위해  비록 진실일 지라도 타인을 팔진 않을 것이다~      

오해를 받더라도 묵묵할 수 있는 어리석음과 배짱을 지니기를 바란다~

우리의 외모가 아름답지 않다 해도 우리의 향기만은 아름답게 지니리라~      

우리는 시기하는 마음 없이 남의 성공을 얘기하며 경쟁하지 않고

자기 하고싶은 일을 하되 미친듯이 몰두하게 되기를 바란다~

 

우리는 우정과 애정을 소중히 여기되 목숨을 거는 만용은 피할 것이다~

그래서 우리의 우정은 애정과도 같으며 우리의 애정또한 우정과 같아서      

요란한 빛깔도 시끄러운 소리도 피할 것이다~ 나는 반닫이를 닦다가 그를 생각할 것이며 화초에 물을 주다가,

안개낀 아침 창문을 열다가, 가을 하늘에 흰구름을 바라보다가,  까닭없이 현기증을 느끼다가

문득 그가 보고싶어지며  그도 그럴 때 나를 찾을 것이다~

 

그는 때로 울고 싶어지기도 하겠고, 내게도 울 수있는 눈물과 추억이 있을 것이다~     

우리에겐 다시 젊어질 수 있는 추억이 있으나  늙는 일에 초조하지 않을 웃음도 만들어 낼 것이다~     

우리는 눈물을 사랑하되 헤프지 않게 가지는 멋보다 풍기는 멋을 사랑하며  

냉면을 먹을 때는 농부처럼 먹을 줄 알며  스테이크를 자를 때는 여왕보다 품위 있게  

군밤을 아이처럼 까먹고 차를 마실 때는 백작부인보다 우아해 지리라~     

우리는 푼돈을 벌기위해 하기싫은 일을 하지 않을 것이며

천년을 늙어도 항상 가락을 지니는 오동나무처럼 일생을 춥게 살아도 향기를 팔지 않는 매화처럼

자유로운 제모습을 잃지 않고 살고자 애쓰며 서로 격려하리라~

우리는 누구도 미워하지 않으며 특별히 한 두 사람을 사랑한다 하여 많은 사람을 싫어하지는 않으리라~     

우리가 멋진 글을 못쓰더라도 쓰는 일을 택한 것에 후회하지 않듯이 남의 약점도 안스럽게 여기리라~      

내가 길을 가다가 한 묶음 꽃을 사서 그에게 안겨줘도 그는 날 주착(책)이라고 나무라지 않으며

건널목이 아닌데로 찻길을 건너도 나의  교양을 비웃지 않을 게다~

나 또한 더러 그의 눈에 눈꼽이 끼더라도 이 사이에 고춧가루가 끼었다 해도      

그의 숙녀됨이나 그의 신사다움을 의심치 않으며 오히려 인간적인 유유함을 느끼게 될게다~

우리의 손이 비록 작고 여리나 서로를 버텨주는 기둥이 될 것이며,

우리의 눈에 핏발이 서더라도 총기가 사라진 것은 아니며,      

눈빛이 흐리고 시력이 어두워 질수록 서로를 살펴주는 불빛이 되어주리라~

그러다가 어느날이 홀연히 오더라도  축복처럼, 웨딩드레스처럼 수의를 입게 되리라~

같은 날, 또는 다른 날이라도  세월이 흐르거든 묻힌 자리에서 더 고운 품종의 지란이 돋아피어,

맑고 높은 향기로 다시 만나지리라..............